랜딩페이지를 통해서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고객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분석하는 것이 최고의 마케팅 전략입니다.
랜딩페이지 수집한 고객정보를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하여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1. 구글 스프레드시트 준비
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새로운 스프레드시트를 생성합니다. 이 스프레드시트는 랜딩페이지에 수집된 고개정보를 저장할 곳입니다.
* 새 스프레드시트 생성 - "새로 만들기"를 통해서 스프레드시트를 만듭니다.
* 필드 설정 - 첫 번째 행에 각 리드의 정보가 저장될 필드를 입력합니다.(이름/연락처/이메일/날짜등)
2. 랜딩페이지 빌더 선택
코딩 없이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빌더를 사용하여 랜딩페이지 설정합니다.
예시로 랜딩페이지 제작 빌더 "디비카트"를 사용해 보겠습니다.
*디비카트 계정 생성 및 로그인 - 디비카트에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합니다.
*랜딩페이지 생성 - 설명 이미지 등록 및 입력폼(이름/연락처/이메일등) 설정하여 생성합니다.
3.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랜딩페이지 연동
디비카트 기능중 하나인 "디비전송(NOTI)"를 통해서 수집정보를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전송합니다.
*디비카트 설정 - 디비카트 디비전송(NOTI) 전송을 보내기 위한 설정합니다.
*구글 스프레드시트 설정 -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전송을 받기 위한 설정합니다.
[참고] 디비카트와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 포스팅
https://dbcart.net/posting_googlespreadsheet_n.html
[참고] 디비카트와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 동영상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ARr0T1dNaU
4. 테스트
설정을 완료한 후, 랜딩페이지 입력폼으로 테스트 고객정보를 등록하고 구글 스프레드시트 필드값에 맞게 저장이 되는지 테스트합니다.
*테스트 정보 입력 - 랜딩페이지 입력폼으로 테스트 고객정보 등록합니다.
*스프레드시트 확인 - 구글 스프레드시트 고객정보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.
5. 고객정보 관리 및 분석
랜딩페이지와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연동이 되어 자동으로 고객정보가 넘어 옵니다. 수집된 고객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을 합니다.
*데이터 필터링 -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필터링과 정렬을 통해서 데이터를 정리합니다.
*데이터 분석 - 수집된 고객정보를 분석하여, 성과를 평가하고, 개선점을 파악합니다.
*데이터 협업 - 수집된 고객정보를 영업 팀과 연계하여 협업을 합니다.
랜딩페이지 빌더를 통해서 시간을 절약하고, 랜딩페이지와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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